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2주 단기 식품산업기사 필기 합격 후기 - 문제집, 공부방법

by 김주역 2019. 4. 26.
반응형

 

 

오늘은 식품산업기사 필기 공부에 대해 포스팅하겠습니다! 준비하고 있는 공부의 필수조건이 식품산업기사 이상의 자격증을 필요로 해서 시험 치게 되었는데요, 준비하고 있는 시험이 4월에 있어 2019년 1회 차 식품산업기사를 바로 준비할 수밖에 없었습니다. 준비하고 있는 시험공부 하다가 식품산업기사 필기시험일이 다가오면서 초조한 마음으로 2주 전부터 공부하게 되었습니다. ㅠㅠㅠ 알바도 병행했기 때문에 하루에 순수 공부시간으로 3시간 정도밖에 못했던 것 같습니다 ㅠㅠ  다행히도 운이 좋았는지 평균 75점으로 여유 있게 필기 합격을 했답니다. ㅎㅎㅎ 2주 동안 어떻게 공부했는지 포스팅하기 전에, 먼저 식품산업기사 필기에 대해 큐넷 홈페이지의 정보로 시작하겠습니다!

 

 


 

출처: 큐넷

 

식품산업기사는 응시자격을 두고 있습니다.

 

출처: 큐넷

시험 과목은 총 5과목이고요! 각 20문제씩 총 100문제로 구성합니다.

5과목 평균이 60점을 넘더라도 한 과목에서 40 미만이 나오면 필기 합격을 하지 못합니다.

 

 

 

출처: 큐넷

식품산업기사 필기 합격률인데요. 2013년 기준으로 합격률이 조금씩 조금씩 올라가곤 있지만 30%가 웃도는 합격률로 준비를 제대로 하지 않으면 쉽게 볼 시험은 아니라고 생각이 듭니다. 

 


 

이제부터는 제가 어떻게 식품산업기사 필기를 준비했는지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먼저 식품산업기사 시험 문제는 과거 기출문제로부터 비슷한 문제가 거의 똑같이 나오는 문제은행 방식이더라고요!

물론 정말 새로운 유형의 문제도 나오지만 거의 과거 문제와 비슷해서 과년도 기출문제를 계속 계속 반복해서 풀면 단기 합격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합격 포인트는 최대한 과거 기출문제를 많이 풀고 반복하는 것입니다. 이해보다는 암기가 우선되는 시험입니다. 1~3년 치의 기출문제수는 준비하기에 약하다고 생각이 들고, 5개년 이상의 기출을 풀어서 더욱더 다양한 과거 기출문제를 체화시키는 것이 합격에 다가가는 방법이라고 생각합니다. 

 

 

시험 준비를 위해서 가장 먼저 필요한 건 문제집입니다. 기출문제로는 시중에 다락원에서 나온 것과 크라운에서 나온 것이 있습니다. 

 

 

알라딘기준 가격: 19800원

 

먼저, 원큐 패스 식품 산업기사 필기 5년간 기출문제집 특징은

  • 문제집과 해설집이 따로 구성되어있다. 따로 분리되어있어서 공부하기에 편리하다.
  • 해설집의 해설 내용이 자세하고 꼼꼼하다.
  • 시험에 자주 나오는 키워드 노트가 따로 구성되어있다. 노트를 통해 시험에 자주 나오는 내용을 한눈에 파악하기 쉽다.
  • 비교적 오타, 잘못된 답이 적다.

알라딘 기준 가격: 16200원

그다음, 크라운 출판자에서 나온 식품산업기사 문제집은

  • 가격이 더 저렴하다. 
  • 더 대중적이다. 많은 사람들이 이 문제집을 가지고 공부한다. 
  • 문제가 있고 그 밑에 바로 해설과 답이 나와있다. 그래서 실전 감각을 키우면서 공부하기에 별로 좋지 않다. 
  • 2018년 2회 차, 3회 차 시험문제는 수록되어있지 않다. 
  • 잘못된 답과 해설이 비교적 많다

 

보통 주위를 보면 크라운 출판사에서 나온 문제집으로 많이들 공부했지만, 잘못된 답과 해설이 많은 점과 문제 밑에 해설과 답이 나와있는 점이 저에게는 매우 큰 단점으로 다가왔습니다. ㅠㅠ 처음 식품산업기사 공부하기도 하고 시간도 촉박한 상황에서 잘못된 답 때문에 공부에 효율도 안 생기고 왜 이게 답이지!!! 하며 머리 싸매고 끙끙 앓기 싫었습니다. 그래서 가격을 좀 더 주고서라도 공부하기에 편리한 다락원 교재를 구입하게 되었습니다.

 

 

 

문제집을 구입했다면 일단 모든 문제를 다 푸는 것이 중요합니다.

전체 한 바퀴를 돌리세요. 비 내리는 거 당연합니다. ㅠㅠ 실전을 위한 연습이니 너무 슬퍼하지 마시고 너무 우울해하지 마시고 시험 결과를 위해서 일단은 전체를 푸세요. 전체적인 감각을 키우는 것이 중요한 시험입니다! 이때 책에 답 체크하지 마세요! 계속 누적해서 반복 반복해서 볼 것 이기 때문에 책에 답 체크되어있으면 나중에 다시 공부할 때 내가 진짜로 아는 것인지 모르는 것인지 구별이 안됩니다. 틀린 문제 옆에 조그마하게 스스로 틀렸다 라는 걸 알 수 있는 표시만 하세요! 한 바퀴 풀고 나서 또다시 풀 때 또 그 문제가 틀렸으면 또 체크하세요. 반복해서 풀 때마다 모르겠는 것, 헷갈리는 것을 또또 표시하세요. 그러면 엄청나게 많이 표시되어있는 게 있을 텐데요. 그 부분을 시험 전날에 집중적으로 보면 좋습니다.

 

 

한 바퀴 돌린 후에 다시 풀면서 해설을 보면서 공부해나갑니다. 이때 각 과목별로 보는 것이 좋다고 생각합니다. 

제1과목 식품위생학을 정하고 2018년 기출부터 가장 앞에 있는 기출 까지 봅니다. 그러면 식품위생학의 전반적인 내용 파악이 한번 더 됩니다. 누적해서 보면서 어느 정도 자주 나오는 문제와 내용을 파악한 후 다음 식품화학으로 넘어갑니다. 다. 식품화학도 똑같은 방식으로 해줍니다. 이렇게 식품제조공정까지 공부합니다. 그러면 부족한 부분의 과목이 보일 겁니다. 과락이 뜨지 않게 그 부분을 더욱더 신경 써서 공부합니다. 이해보다는 암기 위주로 해주시는 게 필요해요! 60점만 넘으면 되는 시험이기 때문에 이해 안 되는 거에 연연해서 다음 문제로 넘어가지 못하면 시간만 아깝습니다. ㅠㅠ 최대한 많은 문제를 풀려하고 얕게 외우려고 하세요. 깊게 들어가시지 마시고요! 

 

그리고 다락원 문제집을 구매하셨으면 자주 나오는 키워드 노트에 나와있는 내용들은 그냥 다 암기하세요. 분류와 정리가 되게 잘 되어있어서 그대로 암기하시면 많은 문제들이 풀리실 거예요. 5장 내외로 요점만 딱딱 정리되어있어서 암기하는데도 효율적이랍니다. 

 

 

 


 

다가오는 2회차 식품산업기사 필기 공부하는데 도움이 되는 리뷰였으면 좋겠습니다 ^^

최대한 많은 문제수풀기, 이해보다는 암기 위주로 공부하시는게 식품산업기사 필기 합격에 가까워진다는 점 기억해주세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