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저는 enfp 27살 여자이며, 현재 마케팅 회사에 재직중입니다 .





아마 이 글을 읽고계시다면 enfp분들 중 스스로에 대한 단점을 알기 위해 enfp 팩폭을 검색하신 분이라 생각합니다.



enfp라면 높은 확률로 싫은 소리, 잔소리, 팩폭 듣는 것을 무서워하고 회피심리가 큰 유형입니다. 그럼에도 단점, 팩폭을 검색하셨다니, 자기개발에 관심이 많은 enfp일 것 같습니다.



저도 한 때 제 민낯을 보기 싫어서 enfp 팩폭, 단점글이 보이면 바로 스킵하고 넘어갔던 기억이 납니다. 



하지만 현재, 정말 다니기 원했던 회사를 다니고 있고, 이 회사에서 버티기 위해, 성장하기 위해 무엇보다 제 민낯을 정면으로 바라보는 게 필요하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이 글은 enfp인 제가 회사에서 살아남기 위해 고쳐야 할 1가지를 자세하게 작성한 글입니다.






enfp 팩폭 - 사회생활하는데 정말 주의해야 할 단점. 




"자신의 직관에 지나치게 의존한 나머지 다른 사람들의 의도를 잘못 해석하여 오해를 만들어 낼 수 있다"




enfp 팩폭 출처https://www.16personalities.com/ko/%EC%84%B1%EA%B2%A9%EC%9C%A0%ED%98%95-enfp



최근들어 2가지 사건이 저에게 터졌습니다. 



2가지 사건 다 제 직관에 의존해 넘겨 짚고 일을 하여, 결국 실수를 초래하게 된 것입니다. 



일처리 진행 과정에서 '뭔가 찝집한데.. 정확히 물어볼까' 라는 생각도 했지만 '괜찮겠지'하다가 벌어진 일입니다. 



결국 "도대체 무슨 생각으로 그렇게 행동했냐?"라고 직접적인 한소리를 듣게되었습니다.



저는 여기서 제가 왜 그런 의사결정을 했는지 정확하게 인지하고 싶었습니다.



그 당시를 생각해보면, 그 일들이 하나같이 '처음' 맡았던 일이였습니다.



처음이다보니, 익숙하지도 않고 어떻게 해야할지 몰랐던것이죠.



그렇게 긴장된 상황에서 제 직관에 의존하여 판단했고, 결국 잘못된 행동을 하게 됩니다. 



enfp 팩폭 - 급할수록 돌아가라. 



앞으로 처음 처한 일인데 해결해야할 상황이 온다면, 일단 그 상황을 먼저 인지하기로 했습니다. 



스스로 "아 나 지금 엄청 긴장하고 있구나, 머릿속도 엄청 복잡하네. 지금 상황에서는 내 의사결정이 잘못될 확률이 80%이상이다. 조심하자. 급할수록 돌아가자"라고 생각하기로 마음먹었습니다. 



그 다음 내가 현재 정확하게 모르는 점은 무엇이고, 이것을 왜 해결해야하는지 파악하고, 어떻게 질문해야할지 글로 작성하기로 했습니다.



안그래도 머릿속이 복잡한데, 계속 머리로만 생각을 굴리고 있다면, 나아지지 않는다는 것을 깨닫았기때문입니다.



손으로 직접 써내려가서, 머릿속에 퍼져있던 뒤죽박죽 생각들을 정리를 합니다. 그리고 질문 리스트를 뽑아냅니다. 다음 질문을 합니다. 그리고 현재 상황에서 어떻게 해야할지에 대한 정확한 조언을 듣습니다. 그 조언이 이해가 안되면 재차 묻습니다. 



enfp는 혼나는 것에 약하며 혼날 때, 마음 속 심리가 심하게 요동칩니다. 그래서 그 상태에서 재빠르게 회복이 불가합니다. 따라서 그 상황 이후 의사결정은 다 엉망스럽습니다. 



이 때는 머리로 계속 생각하게 놔두면 안되는 것 같습니다. 그러면 끝도 없이 부정적인 것에만 파고들고 매몰됩니다. 결국 생산적인 해결방법은 얻을 수 없죠. 



최근 일어난 사건은 불과 이틀 전 일입니다. 아직도 사실 정확한 대처방법을 모르겠습니다만. 일단 지금까지 얻은 결론으로 다음주에 적용할 예정입니다. 



시도해본 후 결과, 공유해드리겠습니다. 

























반응형
댓글
반응형
최근에 올라온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