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이슈

펜데믹 뜻 간단 설명

by 김주역 2020. 4. 1.
반응형




중국 우한에서 출발한 코로나 19가 전세계로 급속도로 퍼지고 있습니다. 4월 1일 기준으로 AFP통계에 따르면 전세계 코로나 확진자수는 80만명이 넘었고, 사망자수는 4만명이 넘었습니다. 코로나 치사율은 약 5%입니다. 


프랑스에서는 하루 최대 418명이 사망하고, 벨기에에서 12세 소녀가 코로나로 사망하는 등전세계가 코로나로 인해서 신음을 토하고 있습니다.


WTO(세계보건기구)는 결국 3월 11일에 코로나19에 대해서 팬데믹 선언을 할 수밖에 없었는데요, 코로나 19는, 홍콩독감, 신종인플루엔자를 이은 역대 3번째 팬데믹 입니다.


팬데믹 뜻과 팬데믹에 대해 아주 쉽게 설명해드리겠습니다.


팬데믹 뜻?


 Pandemic(펜데믹)의 사전적 정의입니다.

1. 전국적으로 유행하는  2. 전국적인 유행병  3. 전지역에 걸치는
바로저장단어장

  • WTO에서 말하는 팬더믹의 뜻은 전염병 혹은 감염병이 세계적으로 유행하는 상태를 말합니다. 전염병 경보 단계 중 최고 위험 등급인 6등급을 뜻합니다.

    팬데믹의 기원은 그리스어 ‘pan(모든)’과 ‘demos(사람들)’를 결합해 만든 것으로, 모든 사람이 감염되고 있다는 의미에서 유래했습니다.

    한국에서 팬데믹 대체용어로 '감염병 세계 유행'이 있습니다.

  • WTO가 선정한 역대 3대 펜더믹이 있습니다.
  • 첫번째는 홍콩독감입니다.

  • 1968년에 홍콩발 인플루엔자바이러스 A형입니다. 1969년까지 1년동안 계속되었는데요. 세계적으로 백만명 이상의 사망을 초래한 팬데믹이였습니다. 당시 사망률은 0.37%였습니다. 2015년에 다시 재발생해서 충격을 주기도 했습니다.

    두번째는, 신종인플루엔자입니다.

  • 2009년 멕시코에서 처음 발병한 이후 미국으로 확산한 후, 전세계적으로 약 670만명이 감염되었습니다. 사망자수는 18,449이 사망하였고, 치사율은 0.2%였습니다. 한국에서는 약 76만명이 감염되었고, 270명의 사망자가 발생했었습니다. 국내 기준 치사율은 0.01% 불과했습니다.

    그 당시 고등학생였는데요, 교실마다 체온계와 손소독제가 배급되었던걸로 기억합니다. 매일 아침 체온계로 체온을 재고, 열이 37.5도 이상 나오는 학생은 경계 대상이 되었습니다. 저희 반에는 2명정도 확진되었던걸로 기억합니다. 


세번째는 현재 진행중인 코로나 19입니다.


2019년 12월 중국 우한에서 발생해 전세계적으로 확산하고, 벌써 사망자수가 4만명을 초래했습니다. 


신종인플루엔자의 파급력을 훨씬 뛰어넘고, 전세계가 대공황에 빠질정도의 위력입니다.


신종인플루엔자같은 경우 타미플루라는 백신이 있었기에 치료가 가능했습니다. 코로나 19는 아직 백신이 나오지않아서 치료에 난항을 겪고있습니다. 젊고 건강하다면 감기 치료하듯, 집에서 푹 쉬고 무리하지않으면 금방 회복됩니다만, 50대 이상의 기저질환자라면 굉장히 불안이 클수밖에 없습니다. 하루빨리 신종 코로나 19가 종식되길 바랍니다.




반응형